아이콘 블록 기반의 직관적인 코딩으로 어린이도 쉽게 로봇을 만들고 제어할 수 있습니다.
핸즈온캠퍼스 저학년 SW & AI 활용 수업은 스파이크 에센셜과 로보라이즈잇 에코팀 커리큘럼을 활용해 학생들이 지구 온난화와 환경 오염 문제를 해결하는 로봇을 만들어 문제 해결 과정을 경험해보며 피지컬 컴퓨팅적인 사고를 경험하고 코딩에 대한 흥미를 높일 수 있도록 합니다.
레고® 에듀케이션 에센셜과 로보라이즈잇 에코팀 커리큘럼을 활용해 헉생들이 지구 온난화와 환경 오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육상, 수중, 공기 중의 환경 개선에 활용할 수 있는 로봇을 제작하고 문제 해결 과정을 경험해보며 미래 세대에게 요구되는 피지컬 컴퓨팅적인 사고를 경험하고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합니다.
차시 | 주제 | 모형 | 학습 내용 | 기계(M) / 프로그래밍(P) 요소 |
3월 | Robot- 가정용 로봇 도우미 | ![]() | • 로봇의 종류와 역할, 특징 • 스파이크 에센셜 프로그래밍 환경 | • M : 2륜 섀시, 모터, 센서 • P : 모터, 동작, 사운드 블록 |
4월 | Heli– 로봇 헬리콥터 | ![]() | • 화산 관찰하기 • 위치에 따른 프로펠러 회전 • 자이로스코프 | • M : 모터, 자이로스코프 • P : 모터, 대기, 라이트, 사운드, 루프 블록 |
5월 | Gorilla– 고릴라 로봇 | ![]() | • 정확한 다리 초기 위치 • 다리 구동 메커니즘 • 자이로스코프 | • M : 모터, 자이로스코프 • P : 모터, 동작, 절대위치 블록 |
6월 | Trashsorter– 폐기물 처리 로봇 | ![]() | • 폐기물 분류 방식 • 컬러 센서를 통한 색깔 분류 • 아이콘과 단어 블록 차이 | • M : 모터, 컬러 센서 • P : 모터, if, 컬러 센서 블록 |
7월 | AgroBot- 식물 재배 로봇 | ![]() | • 단일 구동 바퀴 • 뒷바퀴를 통한 이동방향 조정 • 색깔에 따른 로봇 동작 | • M : 단일 구동 바퀴, 컬러 센서 • P : 모터, 대기, 컬러센서, 라이트 블록 |
8월 | Ship– 자율 컨테이너 선박 | ![]() | • 단일 구동 바퀴 • 지정된 항로로 주행 | • M : 단일 구동 바퀴, 지지대, 라이트 • P : 모터, 라이트 매트릭스, 루프 블록 |
9월 | Motorbike–로봇 오토바이 | ![]() | • 경로를 따라 자율주행 • 벨트 변속기 • 모터를 이용한 조향 | • M : 벨트 변속기, 단일 구동, 조향 모터, 자이로스코프 • P : 모터, 대기, 마이 블록(서브루틴) |
10월 | Dragster– 전기 드래그스터 | ![]() | • 로봇의 가속 프로그래밍 •자이로스코프를 통한 로봇 방향 유지 | • M : 2륜 섀시, 자이로스코프 • P : 동작, 메시지, 라이트 블록 |
11월 | TowerCrane– 원격 제어 타워크레인 | ![]() | • 원격제어 • 자이로스코프를 통한 윈치 제어 • 컬러 센서를 통한 비접촉식 제어 | • M : 모터, 자이로스코프, 컬러 센서 • P : 모터, 컬러 센서, 대기, 메시지 블록 |
12월 | Batmobile– 전기 배트모빌 | ![]() | • 토션 서스펜션 • 자율 주행 프로그래밍 • 움직임 오차 발생 원인 토론 | • M : 2륜 섀시, 자이로스코프 • P : 동작, 루프, 자이로스코프 블록 |